전기 충격 실험에 대한 Stanley Milgram의 설명 이해: 심리학적 분석
Stanley Milgram의 전기 충격 실험은 심리학에서 가장 논란이 많고 잘 알려진 실험 중 하나입니다. 이 실험에서 Milgram은 참가자들에게 다른 방에 있는 사람에게 전기 충격을 가하도록 요청하여 권위가 복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밀그램은 왜 사람들이 그들의 도덕적, 윤리적 원칙에 반하는 명령에 복종하는지 조사하고 싶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실험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과 순종으로 이끈 요인을 제공할 것이다.
밀그램 실험: 개요
밀그램 실험은 1961년 예일 대학교에서 실시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시간당 4달러를 제공한다는 신문 광고를 통해 모집되었습니다. 그들이 도착했을 때, 연구가 기억과 학습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하는 연구원의 환영을 받았습니다. 그런 다음 참가자는 참가자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연구원과 함께 작업하는 배우인 다른 사람을 소개 받았습니다.
참가자는 "교사"의 역할을 맡았고 배우는 "학습자"였습니다. 교사는 학습자가 기억력 테스트에서 오답을 줄 때마다 전기 충격을 가하도록 지시받았습니다. 충격은 가짜였으며 학습자는 실제로 어떤 충격도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교사는 이를 모르고 학습자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믿었다.
전기충격은 15볼트에서 450볼트까지 증분 단위로 가해졌으며 각각의 오답이 있었습니다. 학습자는 충격에 대해 항의하고 불평했지만 연구원은 교사에게 계속 충격을 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 연구는 교사가 더 이상 충격을 주기를 거부하거나 최대 전압인 450볼트에 도달했을 때 종료되었습니다.
순종에 기여한 요인들
권위의 모습
밀그램 실험에서 복종을 이끈 주요 요인 중 하나는 권위자의 존재였다. Milgram은 사람들이 권위자에게 어떻게 반응하고 명령을 따르기 위해 얼마나 멀리 갈 것인지 탐구하는 데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 실험에서 연구원은 흰색 실험 가운을 입고 자신을 권위 있는 인물로 표현했습니다. 그들은 참가자들에게 학습자가 항의하더라도 계속해서 충격을 가하도록 지시하여 복종에 대한 권위의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사회 규범들
사회적 규범은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Milgram은 참가자들이 사회적 규범을 따르고 있다고 믿을 때 명령에 더 잘 순종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Milgram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과학 연구의 규범을 따르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충격을 가함으로써 연구를 돕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Foot-in-the-Door 기술
Milgram의 실험은 또한 작은 요청으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더 큰 요청으로 확대되는 도어 인 더 풋 기법을 보여주었습니다. Milgram 실험에서 충격은 낮은 전압에서 시작하여 점차 증가하여 참가자가 계속해서 충격을 가하라는 연구원의 요청에 더 쉽게 따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참조:Foot-in-the-Door 기술은 사람들이 처음에 작은 요청을 받았을 때 이를 수락하게 만들어 놓은 다음, 이후에 더 큰 요청을 받았을 때 더 쉽게 수락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및 영업 전략입니다.
책임 분산
순종에 기여한 또 다른 요인은 책임의 분산이었습니다. Milgram은 참가자들이 자신의 행동에 전적으로 책임이 없다고 믿을 때 명령에 더 잘 순종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Milgram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충격에 대한 책임이 자신, 연구원 및 과학계 간에 공유된다고 믿었습니다.
심리적 함의(숨은 의미)
Milgram 실험에는 몇 가지 심리적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그것은 순종에 대한 권위의 힘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은 권위 있는 인물을 정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할 때 명령에 더 잘 복종합니다. 둘째,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사회적 규범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사람들은 사회적 규범을 따르고 지역 사회의 기대에 부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실험은 사람들이 특히 자신의 행동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지지 않을 때 얼마나 쉽게 부도덕하거나 비윤리적인 행동에 연루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결론
Milgram 실험은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이 실험의 목적을 보면 Milgram은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 나치 독일의 개인들이 잔학 행위를 저지르라는 명령에 순종한 이유를 이해하고 순종과 도덕적 책임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기를 원했습니다것입니다. 나치만행에 대한 부역자들의 행위를 정당화 내지 참작을 하라는 것입니다. 부당한 권위에 대한 한 개인의 인간적 윤리이상과 대치될 때, 권위에 의해서 우리는 한 개인의 윤리적 이상은 무너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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