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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과 자기개발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이 외설이 아닌 이유를 심리학적 설명

by 일조칠전 2023. 4. 28.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이 외설이 아닌 이유를 심리학적 설명

소개

미켈란젤로의 다비드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유명한 걸작입니다. 조각품은 독특한 특징과 크기로 인해 수세기 동안 감탄과 조사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특히 남성의 나체 때문에 이 조각상이 외설적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 글에서는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이 창작된 역사적, 문화적 맥락과 작가의 의도, 작품에 대한 관객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왜 외설적이지 않은지를 심리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역사적, 문화적 맥락

미켈란젤로의 다비드는 르네상스 시대에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1501년에서 1504년 사이에 만들어졌습니다. 르네상스는 인간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형태에 대한 감상을 포함하여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시기였습니다. 당시의 인본주의 운동은 개인을 기념하고 아름다움과 영감의 원천으로서 인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미켈란젤로의 다비드는 인체를 중시하고 그 아름다움을 칭송하는 문화적 맥락에서 창작되었다.

더욱이 나체는 르네상스 미술, 특히 성경과 신화의 장면을 묘사할 때 흔히 볼 수 있는 주제였습니다. 나체는 외설적이거나 음란한 것이 아니라 아름다움과 순결의 표현으로 여겨졌습니다.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의 경우 과도한 노출은 성적으로 도발하거나 흥분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남성 인물의 강인함, 용기, 이상화된 신체 형태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

예술가의 의도

미켈란젤로의 다비드는 피렌체 공화국에서 도시의 자유와 힘을 대표하도록 위임받았습니다. 이 조각품은 물매와 돌로 거인 골리앗을 물리친 성경의 영웅 다윗의 영웅적 특성을 상징하기 위한 것입니다. 미켈란젤로는 다비드가 침착하고 침착하며 용기와 결단력을 보여주는 전투 전 순간을 포착하고 싶었습니다. 미켈란젤로는 또한 남성 신체의 아름다움과 완벽함을 강조하여 이상적인 인간 형태를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노출은 에로틱하거나 외설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 형태의 아름다움과 완벽함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

청중의 인식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에 대한 관객의 인식은 문화적, 사회적 규범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해 왔다. 르네상스 시대에 조각품은 그 아름다움과 능숙한 실행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후기에, 특히 빅토리아 시대에 과도한 노출은 음란하고 공격적인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빅토리아 시대 사람들은 건전함과 엄격한 도덕률로 유명하여 벌거벗은 남성의 모습을 불편하게 여겼습니다. 대조적으로 현대 사회에서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에 대한 인식은 더 미묘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그것을 외설적이거나 모욕적이라고 볼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조각품의 아름다움과 예술성을 높이 평가하고 그것의 역사적, 문화적 중요성을 인식합니다 .

결론

미켈란젤로의 다비드는 음란한 것이 아니라 인체의 이상화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르네상스 미술의 걸작이다. 이 조각품은 인체를 중시하고 그 아름다움을 찬미하는 문화적 맥락에서 만들어졌습니다. 과도한 노출은 성적으로 도발하거나 흥분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남성의 강인함, 용기, 이상화된 신체 형태를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더욱이 조각품의 의도된 목적은 도시의 자유와 힘을 나타내는 다윗의 영웅적 자질을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관객의 인식 또한 예술적 관점으로 봐야 하기 때문에  종교나 신념 정치적 의도로 해석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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